M&A 종류 기초 상식 : 인수, 합병
November 14, 2023
“우리 회사에 맞는 M&A 종류는 어떤 것일까?”
보통 M&A라고 하면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통째로 흡수하는 상황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M&A는 기업의 이윤 극대화 및 사업확장 등의 이유로 진행하는 경영전략 중 하나로 다양한 목적만큼이나 그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1. 인수(Acquisitions)
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인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인수된 기업은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인수는 보통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M&A에 주로 사용됩니다.
인수 방식은 다시 1) 사업 양도, 2) 주식취득 2가지 형태로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사업 양도
사업 양도는 기업의 사업 일부나 특정 업종을 양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인수기업은 인수한 사업 또는 업종에 대하여 상호 협의된 가치 평가를 통해 비용을지불합니다.
2) 주식 취득
주식 취득은 매각기업의 주식을 인수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의결권의 1/3에 해당되는 주식을 취득한다면 회사의 소유권을 통째로 인수할 수 있습니다.
2. 합병(Mergers)
합병은 쉽게 말해 여러 회사가 하나의 회사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인수의 경우, 인수된 기업이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었다면, 합병을하게 되면 합병된 회사는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 큰 차이입니다.
합병 방식은 다시 1) 신설합병, 2) 흡수합병 2가지 형태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신설합병
신설합병은 합병에 참여한 회사들이 모두 해산하고 새로운 회사가 신설되는 것을말합니다. 예를 들어 A 회사와 B 회사가 합병에 참여한 경우, 두 회사가 합쳐져 C라는 새로운 회사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신설합병은 새로운 회사가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그 절차가 매우 복잡합니다. 때문에 그룹사에서 사업을 재편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보기 드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흡수합병
흡수합병은 한 회사가 다른 회사에 말 그대로 흡수되어 하나의 회사가 되는 것을말합니다. 이때합병에 참여한 한 회사는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게되는데, 이 회사를 존속회사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A 회사가 B 회사를 흡수합병하는 경우, B 회사는 존속회사인 A 회사에 흡수되어 해산하게 됩니다. 이때 합병된 회사는조직 구성원뿐 아니라 자금, 주식 등 기업의 모든 자산도 존속기업에통합됩니다.
3. 인수와 합병의 장점
1) 인수 장점
기업은 인수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빠르게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정 사업 분야를 강화하거나 신규 사업을 개척하는 경우, 처음부터 전략을 수립하고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보다 이미 해당 분야에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한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인수를 통해 비효율적인 경영을 개선하고 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합병 장점
합병은 보통 사업 노하우 및 인재 획득,규모에 따른 각종 비용 절감, 매출 규모 확대 등을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기업은합병을 통해 상대적으로 간단한 절차만으로 규모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합병 시 합병되는 회사의 자산 및 부채가 포괄적으로 합병회사에 이전되므로 별도의 복잡한청산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